언리얼로 갈아탄 이후에, 컴퓨터 사양에 한계를 조금씩 느끼면서 SSD를 하나 추가 해주고 메모리도 32기가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컴퓨터 하드웨어에 관해서 지식을 조금만 가지고 계셔도 아시겠지만,
두 부품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그치만 업그레이드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컴퓨터가 쉽게 프리즈되고 때로는 부팅도 제대로 되지 않아서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인지..
답답했습니다. 하지만 원인은 별거 없었습니다. 혹시나 비슷한 이유로 난감한 상황에 쳐했을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짧게나마 경험담 몇 개를 남깁니다.
1. 하드웨어는 무조건 내부에 설치하는게 맞다. 본체 위에 SSD를 끼을수 있는 슬롯이 있어서, 따로 내부에 연결을 안하고
위에 장착을 했습니다만은..정상적으로 작동하기는 합니다. 그래도 가급적이면 본체 내부에 안정적으로 장착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본체에 장착되어있는 슬롯을 거쳐서 연결되는 것도 있고, 전력도 안정적으로 공급되고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SSD에게 조금 무거운 작업을 하게될경우 쉽게 프리즈 되더군요.
2. 부팅이 되지 않거나 모니터에 불이 들어오지 않을 때에는 무조건 메모리부터 의심할 것.
위 솔루션은 대부분 알고 계시겠지만, 보드에 메모리를 하나씩 꽂으면서 문제가 메모리에 있는지 확인하면 좀 더 쉽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3. 그래도 뭔가 이상할 때에는 보드에 있는 여러 선들이 잘 꼽혀있는지 확인할 것.
저 같은 경우는 이번에 하드웨어를 부분교체하면서 컴퓨터가 오히려 더 버벅거리는 상황이 계속 이어졌는데,
청소하면서 선을 일부 건들였는지, 접합 부분이 벌려져 있거나 제대로 장착되어 있지 않은 곳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들도 잘 확인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2. Horse Riding System UE5 마네퀸 적용
언리얼5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제일 걱정되었던 부분이 바로 이 말관련 어셋의 활용가능성이였는데
참 감사하게도 금방 UE5용 어셋이 패치가 되면서 적용테스트를 해볼 수 있었습니다.
인터페이스가 많이 바뀌어서 그렇지 UE4에서 UE5로 적응하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을 것 같아요.
이렇게 된김에 기존에 있었던 관련 어셋을 정리하고, 새롭게 임포트 해줬습니다.
UE5에는 마니Manny와 Quinn이라는 (합쳐서 마네퀸이네요) 두 template 모델이 새롭게 추가되었는데,
디자인과 나아진 애니메이션 외에 ik 시스템이 미리 세팅되어 있어서 지형을 인식해줄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저의 목표는 Manny라는 남성 캐릭터에 말타기 시스템을 적용시키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아직 공식 튜토리얼은 없지만, 일단 해보기로 했습니다.
1. 달라진 Retarget system
- 정확한 활용범위는 모르겠지만, UE5는 별도의 IK Retarget 파일을 생성해서 캐릭터 간의 리타겟 설정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언리얼에 관련 튜토리얼들이 많이 있습니다. UE4에 비해서 조금 복잡해진 면은 없지 않지만, 분명 이유가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관련 튜토리얼 영상
2. Actor Blueprint에 여러 Skeleton Mesh 추가해주기
어셋에서 제공해주는 말 블루프린트에는 백마 한마리 외에 부속물인 안장이나 고삐는 달려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블루프린트에서 추가로 종속시켜주면 되겠거니 했는데 왠걸, 똑같은 Skeleton 구조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오브젝트가 Bone animation을 제대로 따라오지 않더라구요. 기본적으로 제공해줬던 Saddle 메시에는
오브젝트만 연결해주면 바로 적용이 되는데, 추가로 고삐를 연결하려고 하니 아무리봐도 차이가 없는데 애니메이션이 적용이 안되는 거였죠. 그래서 조금 알아보니, 블루프린트 내에서 Master Pose Component 노드에 변수를 연결해줘야하는 것 같습니다. 그랬더니 정상작동하네요. 추후 조금더 제대로 알아봐야겠습니다. (Construction Script에 있네요. 구조 확인)
Rein(고삐) 변수를 추가 후, 연결해주니 되네요.손수 만든 안장을 배치해줬습니다. 조선시대의 말은 등치도 작았다던데, 조금 줄여봐야겠어요.
3. IK 시스템 끄고 켜주기
IK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것은 분명 멋집니다만 특정 애니메이션에서는 IK를 해제해줘야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특히 말을 타게 될 경우에, IK가 계속 작동하고 있다면 다리가 이상한 위치에 있는 이슈가 생기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특정 구간에 IK를 비활성화 해줘야하는데, 생각보다 해결책을 수월하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아, 물론 효율적이진 않은 것 같아요. 그래도 이정도 까지 블루프린트를 다룰 수 있게 된 점이 조금은 신기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