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인기 검색어

귀령단/개발노트

22년 3월 30일 개발노트

  • -

집중해야 할 시기인데 오늘은 왠지 모르게 좀 쳐지는 하루였네요.

중간중간 맥 빠지게하는 상황도 계속 생기고요.

그래도 어김없이 작업 진행합니다.

다른건 몰라도 꾸준함,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1.의상 시뮬레이션 테스트

- 간만에 프로젝트를 열었습니다. 오늘은 의상 모델링을 시작하기 전에, 치마부분 Simulation이 얼만큼 활용될 수 있을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 파일 정리가 너무 안돼있는 것 같아서, 이것저것 만지다가 괜한 오류만 생겨서 골치가 아팠습니다.

- 언리얼은 유니티하고는 달리, 파일은 지우는 것도 옮기는 것도 매우 느립니다. 정말 이 점은 맘에 안들어요.

- 파일을 하나 지우면 계속해서 언리얼이 튕기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뭔가 단단히 잘못된 것 같더라고요.

- 혹시나 해서 이번에 구입한 SSD가 문제인 것은 아닌가 싶었습니다. 왜냐하면 본체 바깥쪽에 부착해 놓고 사용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전력이 불안정하거나 그럴 것 같아서요.

- 그래서 간만에 컴퓨터 본체를 뜯고, 안에 새로 배치해 주었습니다. 그랬더니 위 문제가 싹 해결됐네요. 하이고.ㅎㅎ

- Retarget 옵션을 좀 만졌더니, 언리얼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마네퀸의 어깨 한 쪽이 탈골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 위 상황 같은 경우에는, 해당 skeleton hierarhcy에서 retargeting 관련 옵션을 보이게 한 후 - 문제가 되는 뼈 오른쪽 클릭 후- recursively set..관련 옵션을 만져주면 됍니다.

- 본격적으로 의상 시뮬레이션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언리얼에서 자체 제공하는 시스템을 주로 활용하는 것 같아요. 마켓플레이스에서도 의상 관련된 어셋은 하나 밖에 보이지가 않네요. 유니티에서는 엄청 많았는데.

- 유튜브에 관련 된 튜토리얼이 상당히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돼지 마스크 있는 강좌가 설명이 잘 되어있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X5acomKAux4&t=301s

아, 하지만 환경의 다른 오브젝트하고는 Collision 충돌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말 위에서 옷깃이 멋지게 날려야 하는데 말이죠.  다른 방법을 좀 더 찾아볼 예정입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뼈를 심다던가, 어셋을 추가 구매해야할 듯 하네요.

 

- Cloth 옵션 중, Collide with environment 라는 옵션이 있긴한데. 매우 까다롭습니다. 좀 더 연구를 해봐야겠어요.

 

2. 의상 텍스처링 시작

- 리토폴로지 작업. 매우 번거롭네요. 시간도 많이 잡아먹고. 개인적으로 Zremesh같은 기능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귀령단 > 개발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년 4월 1일 개발노트  (0) 2022.04.01
22년 3월 31일 개발노트  (0) 2022.03.31
22년 3월 29일 개발노트  (0) 2022.03.29
22년 3월 28일 개발노트  (0) 2022.03.28
22년 3월 25일 개발노트  (0) 2022.03.25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