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령단/개발노트
[UE5]Virtual Bone Retargeting 관련 이슈
문종식[지마]
2022. 6. 20. 10:27
전투시스템을 차차 게임 내 주인공 캐릭터 (추)에게 적용하는 과정을 공부해보고 있습니다.
가장 이슈가 되는 부분은, 전투관련 애니메이션을 주인공 캐릭터에게 적용하는 부분인데
이는 두 캐릭터간 리깅 구조가 살짝 다를뿐더러 특히 "검과 검집"이라는 부속품이
상호작용을 해줘야하기 때문에 골치가 아플 수밖에 없는 것이죠..
우선은 전투애니메이션이 구현되어있는 캐릭터를 주인공 캐릭터로 Retarget하는 과정을 가져보았습니다.
그리고 무기 장착했을때의 상태를 만들어줘서 애니메이션을 적용해봤더니
위 이슈가 동일하게 발생이 되더군요.
Animgraph에서 Ik trace가 제대로 되고 있기는 한데, 다리에 관련된 애니메이션을 제대로 불러드리지 못하는 거였어요.
원인을 찾아보니, 새롭게 Retargeting 된 애니메이션 내의 Virtual Bone들이 다리를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고 있더군요.
Virtual bone은 지난번 Ik 관련 이슈를 해결할때, 주인공 캐릭터에게 엔진내에서 임의로 부착시킨 일종의 가상 Bone입니다. Control Rig에서 Ik trace를 할 때, 이 Bone을 활용합니다.
애니메이션 자체에는 분명 문제가 없는 듯한데..도저히 원인이 뭔지 파악할 수 없다가
혹시나 해서 Virtual Bone을 지워주고 -> 엔진 재시작 -> 다시 제작 -> 엔진 재시작하니 제대로 적용이 됩니다.
네. 버그였습니다. 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