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령단/개발노트

23년 1월 3일 개발노트

문종식[지마] 2023. 1. 3. 15:59

새해가 밝았다!

올 한해는 뭐라도 결과가 나오는 한 해가 되기를.

데모버전 1막 마무리를 앞두고,

처음 플레이하게 될 대상이 일으킬만한 여러 이슈들을 대비하는 작업을 하고있다.

캐릭터의 경로에 변화를 주는 스킬이 있는데다가, 완전한 오픈월드 형식이 아니다보니..

중간에 이상한 길로 빠지게 된다면 더 이상 진행이 불가하기에

이런 상황을 최대한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요소들을 개발하고 있다.

 

개발자분이 현재 task가 많이 밀려있어서 추가로 계속 기능을 요청하기 좀 그래서..

급한대로 블프를 활용해서 작업을 하고 있는데, 지난 1년간 많은 우여곡절을 겪은 탓인지

그래도 수월하게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

 

1. 원치 않은 지역으로 갔을 때, 지정된 Checkpoint로 이동하기.

Boxtrigger을 활용한 방식이다. 내가 사전에 지정해둔 곳에 플레이어가 Overlap되면,

내가 Trigger에 지정해둔 특정 Checkpoint(Actor)의 위치로 Respawn되는 형식이다.

그냥 이동하면 밋밋하니 Ragdoll로 죽는 모션과, 위젯 Fade In Out을 중간에 추가해줬다.

여기서 플레이어가 Ragdoll 모드로 활성화되려면,

캐릭터 BP 내에서 Mesh의 Collision세팅을 Ragdoll로 변경해주어야한다.

 

 

2. 특정 키/버튼클릭으로 플레이어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Checkpoint로 이동하기.

위 기능과 동일한 역할을 하긴하지만, 이 기능은 거의 최후의 수단으로서 더이상 게임이 진행하기 어려울 때

어디서든 바로 작동할 수 있어야했다. 그렇다고 너무 뻔한 곳에 보이면 안되니, ESC를 누르때 뜨는 메뉴에 뜨도록 설정을 하였다.

Function을 어느 때에 활용해야할지 대강 감이 온다.

위는 위젯과 연동한 관련 Fun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