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령단/개발노트

22년 11월 3일 개발노트

문종식[지마] 2022. 11. 3. 20:20

헛 오늘 개발일지 올리는 날인데..

하루하루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모르겠다 휴..ㅋㅋ

지난 주에 비해 개발된 기능들이 정말 많은데

완벽하진 않지만 봐줄만 하다. 언능 움짤로 만들어놔야겠다.

 

1. 한경 애니메이션 보완

- 오늘도 어김없이 한경 애니메이션 어색한 부분들을 보완했다.

Defense모드일때 무기와 손의 위치가 맞지 않아서,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잡으려고했는데

이상하게 반영이 되질 않더라. 알고보니 일부 애니메이션 어셋들은 다른 곳에서 쓰이고 있었음.

이렇게 뭔가 수정을 했는데 반영이 안되는 것 같다면, Contents browser에서 해당 오브젝트 오른쪽 클릭 후,

Reference viewer을 활용하면 어디서 쓰이는지 대략적인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매우 유용한 기능!!

 

2. 한복재질 적용

한복은 pbr로 적용하기 매우 까다로운 재질이다. "색"이들어가는 광택이기때문에 물리적으로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언리얼같이 non-pbr하고는 친하지 않은 엔진은 더더욱 어렵다. 유니티같은 경우에는 specular 색을 넣으면 손쉽게 표현이 됐는데..

- 관련 Material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적용했다. 큰 차이는 없지만 그래도 이전보다는 훨씬 "비단"의 느낌이 잘 사는 것 같다.

흠..너무 과한가?

3. 원숭이 모델 교체

- 변이술에서, 특정 몹을 원숭이로 변이하기로 결정되었다. 한경은 원숭이의 도움을 받는 녀석이기 때문에.

하지만 원하는 원숭이 어셋이없다. 결국 흰원숭이 어셋을 구매해 한국식 원숭이로 변경하는 작업을 했다.

 

4. Landscape Realtime Virtual Texture 적용.

- 본격적인 환경작업에 들어가기 앞서, 될 수 있는 한 최적화 작업을 틈틈히 해두고 싶어서 오늘은 우선

Landscape의 RVT 적용을 해봤다. 얼마나 프레임 향상이 있는지 보고 싶어서..

- 일단 거리에 따라 해상도는 급격하게 나빠진다. 거기에 비해서 프레임 향상은? 거의 없다.

- 조금 더 공부해보고 적용해봐야 할 듯 하다.

- 사실 그냥 상태의 Landscape도 프레임이 괜찮게 나오기 때문에 고민이 된다.

- 프레임 향상이 없다면 rvt의 장점은 타 Static mesh들과의 Blending인데 음..

 

5. 분신술 + 부적던지기 소스 준비

- 재밌게 작업 중..! 움짤은 내일 개발일지 작성하면서 올려야겠다.

- 모션을 준비하는데에는 Mixamo를 요긴하게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