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령단/개발노트
22년 3월 23일 개발노트
문종식[지마]
2022. 3. 23. 22:31
1. 지브러시 - 마블러스 - 지브러시 워크플로
-> 스케일 이슈
- 보통 캐릭터 모델링을 할 때 한 가지 프로그램만 사용하지는 않죠. 따라서 서로 파일을 주고 받을 때 스케일을 미리 맞추어 두지 않으면 일일이 스케일을 조정해야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합니다. 네 제가 딱 그랬네요.
- 그래서 다시, 지브러시에서 스케일 조정하는 법에 대해서 좀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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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지브러시 플러그인 Scale Master을 활용해서 지브러시 자체에서의 유닛 기준을 잡아줄 수는 있다.
- 하지만 익스포트 하면 거의 무용지물이 되버린다.
- GOZ를 사용하는게 최고의 방법인 듯 합니다.
- 저는 GOZ 문제가 계속 생겨서 결국 수작업으로 진행했습니다. 매우 불편하네요.
2. 마블러스로 한복 제작
-> 간만에 만지는 마블러스라서 중간 중간 헤맸고, 원하는 형태가 나오지 않아 꽤나 고생했습니다. 오늘은 겨우 큰 형태를 잡을 수 있었네요. 내일 지브러시로 가져가서 계속 다듬는 작업을 진행해야겠습니다.
-> 이것저것 공수를 줄이는 방법을 찾다가, 제가 찾은 방법은 게임 모델링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결론을 결국 내렸습니다.
-> Blendshape와 Wrap 기능을 활용한 기법인데, 생각보다 유용하기는 합니다. Gnomon에서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했습니다.